존심 쌘 서버엔진이 있다! 넷텐션(Nettention)사의 프라우드넷(ProudNet)!!
포스팅 제목 참 ㅋㅋㅋ;; 달리 말하면 자부심이 강한 엔진이 될려나요? 아무튼 프로젝트 극 초반... 팀원은 클라이언트뿐이 없고 서버 인력을 구해도 서버를 처음부터 짤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서버 엔진 또는 미들웨어를 리서칭을 할까 합니다. 그 첫번째로 Nettention(이하 넷텐션)사의 국산 온라인 게임 서버 엔진인 ProudNet(이하 프라우드넷)입니다. 일단 SDK 같은게 없으므로 홈페이지의 정보나 구글링을 바탕으로 정리를 시작합니다.
넷텐션(Nettention) |
간단한 프라우드넷 이력
프라우드넷을 만든 배현직(imays)씨는 15년 넘는 서버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엔진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예전 GpgStudy에서도 많은 활동을 하셨던 분인데 이렇게 엔진까지 내놔 요즘 잘 나가시는듯? 합니다.
2011년 1월 현재 홈페이지에는 40개 이상의 게임 프로젝트가 프라우드넷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도 기준이 2010년 3월이니까 지금은 더 늘지 않았을까요? 사업한지 얼마 안 된 신생 업체 맞나요? ㄷㄷ;; 잘 되시는듯~
간단 리서칭 후
일단 제가 서버 프로그래머도 아니고 뭐 그래서 기반 기술이나 전문용어도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대충 홈페이지를 훝어보고 드는 생각은
- 검증되고 안정적일 것 같다.
- 혼합 통신 위상 기반 기술... 멋지다!!
- 강력한 P2P지원! P2P하면 문제인 홀펀칭도 문제 없는듯. 성공율 99%!
- API도 간단하다는데! 하루 정도 분석하고 첫날부터 개발 가능할 정도로!
- 등등등 자세한 건 이곳에서
결론은... 총 개발 비용이 서버를 무에서 개발하거나 간단한 프레임워크에서 시작하는 것보다 쌀 것같다. 마지막으로 홈페이지에 있는 글 인용과 PT자료 추가하고 리서치를 마칩니다.
게임 서버와 네트워크 기능은 만드는 것은 쉬워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회사들은 개발 지연과 고경력 개발자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온라인 게임 개발은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빠른 처리 성능, 단순한 사용법,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능의 포괄적 제공, 다양한 컴퓨팅 환경에서의 안정성은 오랜 경험과 섬세한 엔진 설계를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ProudNet이 많은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 쓰이고 있습니다.
서버개발자가 엔진 레벨부터 항상 새로 개발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것도 정작 클로즈베타테스트 이상 가보지 않으면 제대로 검증하기도 어렵고 그 개발자의 검증도 사전에 어렵습니다)
ProudNet은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도 경험이 없으면 불가능했던 작업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2년 동안 메인급 서버개발자를 데려다 쓰는 것 보다 ProudNet을 쓰는 것 이 보다 이득일 것입니다.
- 고안식(루벤소프트)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