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코드에 프로젝트 호스팅 하기


개인적으로 진행할 프로젝트를 위해 구글 코드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원래는 윈도우 프로젝트 필수유틸리티 책을 보면서 svn, trac, cruise control등을 하나하나 개인 PC에 적용해보면서 할려고 했습니다만, 시간 관계상 개인 PC에 적용은 패스하고 나중에 회사에나 ㅎ;

무료 SCM으로는 소스포지도 있지만 모든 것을 구글로 하고 있기에 SCM도 구글을 선택했습니다. 또 요즘 대세? 이기도 하구요.

구글 코드는?

첫 번째로, 1GB의 저장 호스팅 저장 공간이 무료입니다.
두 번째로, 단순 코드 저장 기능을 떠나 이슈 트렉커와 위키페이지등도 지원해줍니다.
마지막으로 2009년부터 구글 코드는 분산형 버전 콘트롤인 Mercurial을 지원합니다. 추후 분산형 버전 콘트롤 시스템( DVCS )에 대해서도 정리 해봐야겠네요.

진행 예정인 프로젝트를 크로스 플랫폼 지원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PC에 설치된 Windows든 MaxOSX든 간에 종속된 버전관리 시스템은 별로라고 생각이 들었구요, 그래서 무료이고 웹이라 그 어떤 OS에서 접근과 프로젝트 호스팅이 가능한 구글 코드를 선택했습니다.


프로젝트 호스팅 하기

1. 구글 코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메뉴 왼편 밑부분의 프로젝트 호스팅을 누릅니다.

3. 오픈소스 프로젝트 검색을 누릅니다.

4. Create a new project를 누릅니다.

5. 생성 할 프로젝트 이름, 요약, 설명등을 설정합니다. 이름은 소문자로 해야합니다.


6. SVN과 머큐리얼 중 버젼 컨트롤 시스템을 선택하시고, 프로젝트 소스 코드 라이센스를 설정합니다.

7. 프로젝트 라벨을 붙여줍니다. 블로그의 태그와 같은 개념으로 검색할 때 쓰입니다.

8. Create project 버튼을 눌러 생성합니다.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생성 후 프로젝트 홈화면 입니다.

Source탭을 누르게 되면 SVN 주소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소가 2가지가 있는데요, https를 통한 보안 접근은 프로젝트 멤버들이 커밋 권한을 가지고 접근할 때 쓰이는 주소이고, 그냥 http는 아무나 읽기 권한으로만 접근할 수 있는 주소입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멤버와 오너가 필요한 비밀번호를 생성합니다. googlecode.com password. 를 누르면 생성이 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