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3D와 퀄컴의 Vuforia로 증강현실앱 만들기 - 1. 준비작업

 지난 포스팅에서 증강현실이 무엇인가에 대해 간단히 리서치를 해봤습니다. 뭐 거의 퀄컴의 뷰포리아에 대한 소개였죠. 이번 포스팅은 본격적으로 유니티로 증강현실 앱을 만들기 전 단계인 퀄컴의 뷰포리아 개발자 포털 가입과 SDK 다운로드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개발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유니티 4.6.2
  • 퀄컴 Unity Extension Vuforia SDK 3.0.9

 뷰포리아 SDK는 아래 영상과 같이 객체를 인식할 수 있는 4.0 베타도 있지만 아직은 베타이므로 안정화 버전인 3.0.9 버전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빌드 테스트를 안드로이드로 해볼텐데요, 빌드에 필요한 기타 사항(안드로이드 SDK, 자바 SDK등)들은 이미 설치가 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 블로그에도 있지만 좀 오래된 내용들이기도하고 또 따로 정리하기도 뭐한 것들이라 생략해봅니다.



1. 뷰포리아 개발자 포털 가입하기

 뷰포리아 SDK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뷰포리아 개발자 포탈에 먼저 가입해야합니다. 링크를 따라가셔서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른쪽 상단의 Register를 눌러 가입 페이지로 갑니다.



 각자의 내용에 맞게 가입 양식에 내용을 작성 후 Register를 클릭합니다.



 등록한 메일 계정으로 메일을 하나 보낸다는 팝업이 아래와 같이 뜹니다. OK를 누르시고 각자의 메일함을 확인해봅니다.



 메일이 왔다면 클릭하라고 하는 중간부분을 클릭해서 인증을 받아서 최종 계정 등록을 해줍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뷰포리아 개발자 포털 로그인 페이지가 열리고 계정 생성이 완료됩니다. 가입 신청했던 이메일과 패스워드를 입력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2. 유니티용 뷰포리아 SDK 다운로드

 로그인 하셨다면 이제 유니티용 뷰포리아 SDK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개발자 포털 Resources -> SDK -> Unity Extension을 클릭 후 유니티용 SDK를 다운로드 합니다.



 아래와 같이 약관 동의 창이 뜨는데 제일 밑으로 스크롤 후 I Agree를 눌러 동의 후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별 것 아닌 내용이지만 일단 정리를 해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카메라로 이미지를 인식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 중 뷰포리아 개발자 포탈에 타겟 이미지 등록하는 것과 유니티용 패키지로 타겟을 다운로드 하는 것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Make Windows에 설치하기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Unity3D 안드로이드 Keystore 생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