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명 파랜드 택틱스, 원제 파랜드 사가의 엔딩을 또 한번~


명작 파랜드 택틱스를 어제인 4월 16일부로 또 한번 엔딩을 봤습니다. 출시 된지 10년도 더 지난 겜이죠. 언젠지 기억은 없지만 예전 학생때 한번 클리어 했었고, 2008년쯤에도 한번 클리어 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번 클리어로 인해 3번째 엔딩을 보개 되었습니다. 역시 게임은 시나리오와 스토리를 바탕으로 끝 맺음이 있어 엔딩을 볼 수 있는 패키지 게임을 해야~
국내에는 파랜드 택틱스가 무척이나 많죠. 1 ~ 5까지 있는데 실제론 파랜드 택틱스 1, 2가 파랜드 사가 1, 2였고 나머지는 다 다른 씨리즈 인데 파랜드 사가 1, 2로 재미를 보고는 같은 씨리즈인냥 출시를 했던거죠.


Windows95 시절 게임이기 때문에 현 OS인 WindowsXP, Vista, 7에서 실행하는데는 약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에 대한 것과 일본음성 패치 내용을 정리 해볼까해요.

0. 용량 부족


위와같이 빈 용량이 부족합니다. 인스톨에는 약 68 M 바이트 필요합니다. 이러면서 설치부터가 안 될수가 있습니다.

오래된 게임인지라 CDRom드라이브를 HDD의 바로 다음에 있을때만 인식 하기 때문인데요.

제어판 -> 성능 및 유지 관리 -> 관리 도구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 에서 파랜드 택틱스 시디가 들어있는 것의 속성에서 드라이브 문자 할당을 첫 메인 HDD다음으로 설정해주면 해결 됩니다.



1. 맞는 CD로 삽입 하세요


게임 설치 후 실행하는데 위 스샷과 같은 메세지가 출력 되는 것 역시 0번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2. 한글판 CD인데도 불구하고 게임이 일본어로 진행이 될때
제가 가지고 있는 파랜드택틱스1 CD가 한글판 CD인데도 불구하고 첨 실행등 몇몇 부부만 한글이고 나머지는 일본어로 나오더군요. Windows가 XP 이후로 쭉 업데이트 되면서 시스템쪽 폰트와 충돌이 나는 듯 한데요. 따로 이것저것 건들것 없이 첨부하는 최신 게임 패치를 적용하면 됩니다.


설치 경로가 다를 수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패치 설치후 ft.exe가 아닌 fs.exe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3. Windows Vista, 7에서 실행하기


파일 속성의 호환성 부분에서 256칼라 WindowsXP 서비스 팩 3 호환성에 체크하고 플레이하시기 바랍니다.

4. 레온의 데스폴토나 마시아의 썬더플레어 등 쓸 때 게임이 멈추거나 튕길 
실행 -> dxdiag -> 소리탭에서 하드웨어 가속 최대가속을 기본가속으로 하고 게임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5. 캐릭터와 몬스터 에니메이션, 맵 스크롤이 안 될때
게임 실행 후 게임옵션에서 '팔레트 애니메이션 사용안함' 을 체크하고 게임을 진행하시면 해결이 됩니다.
6. 일본어 음성 패치 해서 더욱 재미나게 즐기기

위 2개의 링크 파일을 받으시고 일단 일본어 음성패치를 압축을 풀고 게임이 설치 된 곳에 옮겨 줍니다. 그리고 이벤트 버그 패치도 게임이 설치된 곳에 설치를 해줍니다. 그러면 기존 PC판에는 없고 PS판에만 있는 파랜드 택틱스의 시나리오 대사 음성을 들으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파랜드 시리즈 정보 얻을 만한 곳

http://cafe.daum.net/kjpft

아래는 3가지 패치 후 제가 스테이지 1을 진행하는 것을 영상 캡쳐해 본 것입니다. 다른 목적이 있어서 스테이지 1 말고 스테이지 50까지 즉 엔딩까지 다 영상을 캡쳐를 해놨지만 유튜브에는 10분 이상의 영상이 안 올라가는 관계로 일단 한개만 올려봤습니다.



댓글

  1. 음..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배경음악이 안나오는데 해결방법은 없는지요.... 효과음은 잘 나옵니다만,,,,

    답글삭제
  2. 음.. CD-MA 로 배경음이 재생이 되더라도 한곡만 쭉 재생되는 버그가 있어서 저도 MIDI로 플레이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게임 옵션에서 MIDI로 바꿔보시고 해보세요.

    답글삭제
  3. 적이동범위 알수가 없나요 ? 아군이동범위 만 나오던데 알고계시면 답변부탁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글쎄요, 적을 클릭한다고 이동범위가 나왓던건 아닌걸로 기억이나고 지금 설치도 안되어있어서...잘 모르넸요^^;;

      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