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다운로드 및 부트가능한 USB 만들기

 이제부터는 우부툰도 거들떠 보려고합니다. 집에 남는 구형 울트라북이 있는데 원래부터가 OS 미포함 제품인데 그동안 Windows XP를 써오다가 맥북에 Virtual box로 XP를 깔아 쓸 예정이라 울트라북에 우분트를 설치해 활용해 볼려고 합니다.
  • 우분트 이미지 다운로드
  • USB 메모리에 굽기. 1기가 이상의 USB 필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분투 12.10 Features 소개 영상

1. 우분투 설치 이미지 다운로드

 우분투 사이트에 접속해서 Download를 클릭합니다.

 Get Ubuntu 페이지에서 데스크탑용을 받을 것이므로 Ubuntu Desktop을 클릭합니다.

 데스크탑 우분투 다운로드 페이지 입니다. 원하시는 우분투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최신버전이 우분투 12.10 이지만 저는 장기지원해주는 12.04 LTS 32 bit 받는 걸로 진행합니다. Get Ubuntu 12.04 LTS를 클릭합니다.

 기부형식?으로 돈을 지불해서 다운로드 할 수도 있지만, 그러실분은 없겠죠? Now now, take me to the downlaod를 클릭해서 무료로 우분투를 다운로드 합니다.

 만약 다운로드 속도가 느리다면 데스크탑 우분투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밑으로 스크롤 해보면 위 스샷과 같이 BitTorrent link가 있습니다.

 원하시는 비트 토렌트 파일을 받아 우분투를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2. Universal USB Installer 다운로드 및 설치

 우분투를 USB에 구울때 쓰이는 Universal USB Installer을 다운로드 받아야합니다.

 우분투 데스크탑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오른쪽에 보면 위 스샷과 같이 우분투 설치본을 만드데 필요한 스텝 바이 스텝 링크들이 몇개 있습니다. DVD에 굽거나 USB에 구울 수 있는 것에 대한 링크들인데 저는 윈도우에서 할 것이므로 Windows에 있는 How to create a bootable USB stick 링크를 클릭합니다.

 How to create a bootable USB stick on Windows 페이지입니다. Download Pen Drive Linux's USB Installer를 클릭합니다.

 Universal USB Installer 1.9.2.0이 최신이네요. 다운로드 합니다.

 우분투 이미지와 유니버셜 USB 인스톨러까지 준비되었습니다.


3. USB 메모리에 부팅 가능한 우분투 만들기

 다운받은 Universal-USB-Installer-1.9.2.0 를 실행 후 I Agree를 클릭합니다.

 Step 1에서 콤보박스에서 구울려고 하는 우분투 ISO와 같은 것을 선택한 후 Step 2에서 Browse를 클릭해서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마지막 Step 3에서 USB 메모리 드라이브를 선택해주고 USB를 포맷하실 분들은 Format Drive (Erases Content)를 체크해준 후 Create를 클릭합니다.

 어떻게 진행 될꺼라는 경고창이 하나 뜨는데 예(Y)를 눌러 진행합니다.

 USB 메모리에 우분투 설치 이미지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잠시 후, 설치가 완료됩니다.

 USB 메모리를 확인해보면 위와 같은 파일들이 보입니다. 이제 다음에는 노트북에 USB로 우분투를 설치하는 것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댓글

  1. 우분투 관련 게시물 찾다가 오게되었는데 유용하네요~ 잘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2. 정말 유익한 정보네요!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