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 중국 로컬라이징시 이클립스 안드로이드 플러그인 연동시 주의사항
유니티3D 안드로이드 바이두 MobAds 광고 SDK 연동하는중 초기화가 되지않아 유니티3D에서 지원하는 Google Android Project 기능으로 바이두 광고 플러그인을 만들어 연동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겪은 이슈는 아니고 다른분을 도와드리면서 나왔던 이슈가 있습니다. 기존 플러그인 방식 또는 순수 유니티3D 게임 빌드일 때는 없던 이슈 몇가지가 있어 정리해봅니다.
- 플러그인 연동 전에는 GUI.Label안에 중국어가 유니티3D 에디터에서 실행하거나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빌드 한 apk를 폰에서 실행시에는 잘 나오지만 플러그인으로 만들어 이클립스에서 빌드 후 테스트시에는 안나오는 이슈
- H2HDRM 폰트를 사용중에 발생했던 이슈로 중국에서 자주 사용하는 폰트로 바꿔 사용하면 해결된다.
- 게임만 만들게 아니고 플러그인 작업이 들어간다면 꼭 중국이든 어디든 기본적으로 로컬라이징하는 국가의 폰트를 사용해주는게 좋다.
- 유니티3D Build Setting에서 Product Name으로 중국어로 설정해 앱 런칭 아이콘 이름이 중국어로 잘 나왔으나 플러그인 작업시 익스포트하면 Product Name 그대로 중국어로 된 폴더로 익스포트되서 이클립스에서 임포트하지 못하는 문제
- 기본적으로 프로그램밍 관련 폴더는 영어가 좋죠. Product Name은 영어로 해서 일단 이클립스 프로젝트를 만들어준다.
- 2번에서 Product Name을 영어로 이클립스 프로젝트 생성 후 게임을 빌드하면 디바이스에 설치된 앱의 이름도 영어로 나온다. 기존처럼 중국어로 나오게 하려면?
- 이클립스 프로젝트의 res/values/strings.xml 파일에 string name 부분을 수정한다.
- <meta-data android:name="BaiduMobAd_APP_ID" android:value="a1234567" /><meta-data android:name="BaiduMobAd_APP_SEC" android:value="a1234567" /> AndroidMenifest.xml 파일 위 내용중 value를 debug로 폰에서 테스트시에는 광고가 잘 나오지만 실제 id를 넣고 폰에서 테스트하면 광고가 안나오는 이슈
- 중국 바이두 사이트에 앱을 업로드하고 출시를 기다려야 정식 릴리즈 배포버전에서의 작동 확인이 가능하다.
총 4가지 이슈를 정리해봤습니다. 정리하고 봤더니 4가지 상황 모두 꼭 바이두에만 의존적인 이슈는 아닌것 같네요. 유니티3D에서 이클립스에서 최종 빌드하는 해외 프로젝트 로컬라이징할 때는 주의해야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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