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NTFS 포맷 된 외장하드 사용하기

라즈베리파이에서 외장하드를 사용하려고 검색하면 관련된 이슈가 많이 나오더군요. 번개 표시가 뜨는 전력문제부터 외장하드 인식, 자동 마운트 등으로 말이죠. 전력문제 이외의 것들은 모두 GUI환경이 아닌 원격으로 접속해서 세팅하는 방법인 듯 한데, 일단 저는 라즈비안의 GUI환경에서 바로 작업을 하고 있어서 이런 이슈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최근의 라즈비안에서는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바로 아래와 같이 인식을 해줍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외장하드가 있는데, 도킹스테이션에 설치한 외장하드라 딱히 전원이슈도 없네요. 또 리붓을 해도 자동으로 마운트가 되네요.



다만, 윈도우 환경에서 쓰던 하드라 NTFS로 포맷된 상태여서 읽기는 잘 되지만 당연하게도 리눅스 환경인 라즈비안에서는 파일 삭제가 안되며 오류가 발생하네요.



라즈비안에서 NTFS 하드의 쓰기도 처리하기위해 아래와 같이 ntfs-3g를 설치해줍니다.



설치가 끝나면 reboot을 해주면 파일 삭제가 잘 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