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UI 3.x Tutorial Step5 - Label

 NGUI로 연속된 패턴으로 렌더링되는 타일드 스프라이트를 추가해봤습니다. 이번에는 라벨처리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계층뷰에서 UI Root를 선택하고 NGUI - Create - Label을 선택해 라벨 오브젝트를 하나 만듭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Font는 SciFi Font - Header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텍스트 필드에 적당한 문자를 입력합니다. 타이틀바 위치로 이동하기 위해 Transform 위치값을 수정합니다.



 위에서 작업한 라벨을 복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Font와 위치, Pivot, Overflow 타입과 Dimensions을 수정합니다. 텍스트 필드는 NGUI 튜토리얼것을 그대로 가져와 봤습니다.



 텍스트 필드에 [RGB Hex 색상값 코드] 문자 [-] 식으로 넣어주면 아래 그림과 같이 문자의 색상을 지정해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제 NGUI에 한글 폰트를 적용해보겠습니다. 만약 유니티 3.x 버전이고 NGUI등의 외부 플러그인 없이 한글등의 폰트를 처리하려면 전에 정리했던 unity-sysfont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또한 NGUI와 비트맵 폰트 생성기인 BMFont Tool을 활용해서도 한글 폰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비트맵 폰트 생성 과정은 살짝 복잡하기에 NGUI에서 Dynamic Font를 지원하므로 다이나믹 폰트 처리를 해보겠습니다.


 구 NGUI에서 작업할 때 처럼 폰트 메이커로 다이나믹를 생성하려고 하니 아래와 같이 더이상 필요하지 않다네요.


 그냥 TTF 폰트를 애셋에 넣어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위에서 작업했던 라벨의 폰트를 Dynamic으로 해주고 폰트도 애셋에 추가한 나눔고딕코딩으로 해줬습니다.

 문제는 인스펙터에 한글 입력이 잘 안되더군요. ksrmfㅎ 이게 '한글'을 입력하던 거였는데 ㅎ 만 입력되고 나머지는 다 영어로 입력되는 문제가 있더군요. 알고 봤더니 자음이든 모음이든 한번 입력할 때마다 한/영 전환 입력 도구가 자꾸 영어로 바뀌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하나 입력 후 다시 한글로 변환을 반복해줘야 하더군요. 그래서 다른 텍스트 편집기에서 복사 붙여넣기로 해줬더니 잘 됩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에는 NGUI 버튼을 추가하고 간단히 이벤트 핸들링을 해보겠습니다.


참고

NGUI Tutorial Step 5: Label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Make Windows에 설치하기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Unity3D 안드로이드 Keystore 생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