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한글 입력하기 - IBus

이전 포스팅에서 라즈비안에 한글 폰트를 설치해서 한글깨지는 것을 수정해봤습니다. 라즈비안같은 리눅스 계열에서는 한글 입력 이슈 발생시 해결을 위해 따로 한글 입력기들을 설치해줘야 하는 듯합니다. 여러 입력기가 있는듯 한데, 이번에는 IBus를 설치해서 한글 입력을 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먼저 ibus를 설치해줍니다.



IBus 설치 후 데몬 실행을 위해 기본 설정 - IBus 환경 설정을 눌러 데몬을 시작해줍니다.


 IBus 설정 - 입력 방식에서 한국어 - Hangul이 없다면 추가 버튼을 눌러 한국어를 추가해줍니다.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EN 아이콘으로 되어 있다면 마우스 클릭 후 한국어 - Hangul로 변경해주면 태극마크 아이콘으로 변경됩니다.


한글입력이 잘됩니다. 하지만 입력중에 스페이스바를 눌러 띄어쓰기하면 쓰던 글자가 한칸 뒤로 같이 밀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띄어쓰기 이슈 해결을 위해 추가로 ibus-gtk 관련 된것을 설치해줍니다.



마지막으로 IBus 데몬이 라즈비안 재부팅 후에도 자동으로 실행이 안되는 이슈가 있어서 기본 입력기로 IBus로 설정을 위해 터미널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댓글

  1. fcitx로 계속 설정해보고 nabi도 해보았는데 안되길래 계속 검색하다보니 여기로 왔는데 따라하니까 잘되요 ㅠㅠ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알람이 왔었는데 알람이 안와서 댓글 달린지 몰랐네요. 라즈베리파이로 잼난 시간 보내세요~

      삭제
  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3. 한글 입력기랑 글꼴도 다 설치했고 한영전환키도 Hangul로 설정 했는데 한글 입력이 안돼요 ㅠ 왜이럴까요

    답글삭제
    답글
    1. 태극마크를 누르면 메뉴가 나오는 데 여기서 한글상태를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삭제
  4. 태극모양까지 떴는데 한글이 안써져요 왜그런거죠?

    답글삭제
  5. 오 ㅋㅋㅋㅋ 이게 되네
    감사합니당!

    답글삭제
  6. 모든 것을 설치 다 하셨다면 Reboot 한번 시켜주세요. 적용되면서 원활하게 작동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리붓은 $ sudo reboot 입니다. 아 그리고 팁 하나는 라즈베리 파이 종료할때 케이블을 뽑지 마시고 $ sudo shutdown -h now 하시거나 로그아웃 눌러서 종료해주세요 얘도 하나의 컴퓨터다 보니 선을 뽑게 되면 강제 종료가 됩니다 부팅시에 문제가 간혹 있어요..!

      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