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x iOS Flurry Analytics 연동하기

 개발한 App의 통계자료를 간단하게 얻을 수 있는 Flurry(플러리)라는 솔루션이 있습니다. cocos2d-x와의 연동을 정리해봅니다. 저는 회사 계정으로 진행하므로 이미 가입이 되어있다고 가정합니다.

 Flurry 개발자 사이트에 로그인을 한 뒤 Manage Applications에 Add a New Application을 클릭합니다.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iPhone, iPad, Android, Windows Phone7, Java ME, BlackBerry를 지원하는데, iOS 연동을 진행하므로 iPhone를 선택합니다.

 App의 이름과 Categories를 선택 후 Create App을 클릭합니다.

 App 추가가 완료되었습니다. App의 Unique Key는 연동시 필요합니다. 이제 SDK 연동을 살펴보겠습니다. Flurry SDK 4.0.6을 다운로드합니다.

 원하시는 디렉토리에 압축을 해제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이번 연동에서 필요한 Analytics부분은 Flurry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libFlurry.a를 개발중인 프로젝트에 드래그&드롭 해서 추가합니다. 특이한건 ProjectApiKey.txt에 App의 이름과 키값이 저장되어 있네요.

 Flurry.h파일이 있는 곳을 Header Search Paths에 추가해줍니다.

//AppController.mm

///< 임포트 추가
#import "Flurry.h"

- (BOOL)application:(UIApplication *)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NSDictionary *)launchOptions {
....
     ///< Flurry 섹션을 시작합니다. 인자로 App의 유니크 키
    [Flurry startSession:@"xxxxxxxxxxxxxxxxxxxxxx"];
...
}

 이게 다입니다. 참 쉽죠? 단지 이렇게 간단히 연동하는것 만으로도 위 스샷과 같은 많은 통계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Flurry 개발자 사이트 Applications에 가보시면 추가한 App 정보가 보입니다. 적용 후 실행한지 약 1~2시간이 지나면 갱신이 되네요

 대쉬보드에서 다른 통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Event Tracker 작업을 더 해주면 커스터 마이징 된 이벤트로 App에서 원하는 특정 정보의 통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부분은 추후 정리해보도록 해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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