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Play 개발자 콘솔에 In App Billing 제품 추가하기

 Google Play에 Android App을 등록해봤습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인앱결제 코딩 작업을 들어가기에 앞서 등록 한 App에 인앱 제품을 추가하는 것을 먼저 정리해봅니다.

 그냥 무턱대고 인앱 제품을 등록하려고 하면 '현재 애플리케이션 버전이 BILLING 권한을 사용하지 않아 새 인앱 제품과 구독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와 함께 인앱 제품 추가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개발중인 App의 AndroidManifest.xml을 열어 com.android.vending.BILLING Uses Permission을 추가해줍니다.

 다음으로 서명된 APK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저는 Parser exception for /org.xxxx.game.xxxxxxxxx/AndroidManifest.xml: 프롤로그에서는 콘텐츠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에러가 나더군요.

 원인은 좀전에 Uses Permission을 추가할 때 Ctrl + v 를 눌러 붙여넣기를 했었는데 붙여넣기가 안되더군요. 그래서 직접 타이핑 후 APK를 Export한 것인데 떡하니 xml파일에 붙여넣기 되어있네요. xml 제대로 수정 후 Export를 완료했습니다.

 빌링 권한이 추가된 App APK를 Google Play 개발자 콘솔에 업로드합니다. 올렸던 App을 선택 후 APK 파일 탭에 APK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찾아보기를 눌러 APK를 선택 후 업로드를 하니 '새로운 apk의 버전 코드(1)가 이미 존재합니다.' 라는 에러가 나오네요.

 같은 버전의 App을 올려서 에러가 났던 것입니다. 빌링 권한이 추가되서 App의 기능이 바꼈으니 AndroidManifest.xml 파일의 Manifest 탭에서 Version code와 Version name란의 숫자를 올려줍니다.

 드디어 APK 파일이 올라갔습니다. 더보기를 누르면 빌링 관련 권한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를 클릭해서 새로 올라간 APK를 활성 APK로 설정 후 저장합니다.

 개발자 콘솔에서 App 밑의 인앱 제품을 클릭하면 이제 인앱 제품과 구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인앱 제품 추가를 클릭합니다.

 새 인앱 제품 만들기 페이지입니다. 추가하려는 인앱 아이템 정보를 추가해줍니다.
  • 구매 유형( 선택 후 수정 불가 )
    • 사용자 계정당 관리됨 - 한 번 구매로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유형. 예) Lock걸린 게임의 맵 등
    • 관리되지 않음 - 여러번 중복 구매가능한 소모성 아이템 유형.
  • 인앱 제품 ID - 실제 App과 연동시에 사용할 유니크한 인앱 제품의 ID 기입.
  • 제목 - 인앱 제품의 이름
  • 설명 - 인앱 제품의 설명
  • 가격 - 인앱 제품의 가격. 0(무료)로 설정할 수 없다.

 나머지 현지 가격은 자동 완성을 누르면 국가별 환율과 세율에 맞게 자동으로 기입 됩니다.


 저장을 눌렀는데 위와 같이 국가별 '최소한 xxx이어야 합니다.' 메세지가 뜬다면 최소한으로 나온 가격에 맞게 수정 후 저장합니다. 이런건 자동으로 해주면 좋을텐데 말이죠.

 인앱 제품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cocos2d-x에 Android In App Billing 연동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장 말고 게시를 하시기 바랍니다. 저장으로만 하면 나중에 인앱 빌링 테스트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Make Windows에 설치하기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크로스 스레드 작업이 잘못되었습니다. xxx 컨트롤이 자신이 만들어진 스레드가 아닌 스레드에서 액세스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