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x iOS In App Purchase 연동

 iTunes Connect에 In App Purchase관련 설정이 마무리 되었다면 이제 코딩하는 일만 남았네요. 이번 포스팅은 cocos2d-x에 iOS의 In App Purchase를 연동하는 것을 정리해봅니다. 참고로 Built-In Product Model입니다.

 먼저 StoreKit Framework를 추가해야합니다.TARGETS -> Build Phases -> Link Binary With Libraries에서 +를 클릭해 StoreKit.framework를 추가합니다.

 New File -> Objective-C Class에서 NSObject를 상속받는 InAppPurchase class를 mm으로 만듭니다. 이하 소스와 주석으로 설명을 대신합니다.

///< InAppPurchase.h
///< 인앱결제 사용을 위해 StoreKit.h 를 추가

#import <StoreKit/StoreKit.h>

@interface InAppPurchase : NSObject<
///< 상품 정보를 얻어올 쓰는 딜리게이트
SKProductsRequestDelegate,
///< 상품 구매 관련 옵저버
SKPaymentTransactionObserver>

- (BOOL) initIAP;
- (void) requestProductData;

- (void) completeTransaction:(SKPaymentTransaction*)transaction;
- (void) restoreTransaction:(SKPaymentTransaction*)transaction;
- (void) failedTransaction:(SKPaymentTransaction*)transaction;
@end

///< InAppPurchase.mm

- (BOOL) initIAP
{
    ///< 인앱 결제 시스템을 사용 가능한지 체크
    if( [SKPaymentQueue canMakePayments] == NO )
        return NO;

    ///< Product 결제 진행에 필요한 딜리게이트 등록
    [[SKPaymentQueue defaultQueue] addTransactionObserver:self];
    
    CCLOG("InAppPurchase init OK");
    return true;
}

///< 아이템 정보 요청
- (void) requestProductData()
{
    ///< iTunes Connect 설정한 Product ID
    NSSet* productIdentifiers = [NSSet setWithObject:@"testitem1"];
    SKProductsRequest* request = [[SKProductsRequest alloc] initWithProductIdentifiers:productIdentifiers];
    request.delegate = self;
    [request start];
}

///< 아이템 정보 요청 결과 callback
- (void) productsRequest:(SKProductsRequest *)request didReceiveResponse:(SKProductsResponse *)response
{
    NSLog( @"InAppPurchase didReceiveResponse" );
    for( SKProduct* product in response.products )
    {
        if( product != nil )
        {
            NSLog(@"InAppPurchase Product title: %@", product.localizedTitle);
            NSLog(@"InAppPurchase Product description: %@", product.localizedDescription);
            NSLog(@"InAppPurchase Product price: %@", product.price);
            //product.priceLocale
            NSLog(@"InAppPurchase Product id: %@", product.productIdentifier);

            ///< 구매 요청

            SKPayment* payment = [SKPayment paymentWithProduct:product];
            //payment.quantity = 10;
            [[SKPaymentQueue defaultQueue] addPayment:payment];
        }        
    }
    
    [request release];
    
    for (NSString *invalidProductId in response.invalidProductIdentifiers)
    {
        NSLog(@"InAppPurchase Invalid product id: %@", invalidProductId);
    }
}

 ///< 새로운 거래가 발생하거나 갱신될 호출된다.
- (void) paymentQueue:(SKPaymentQueue *)queue updatedTransactions:(NSArray *)transactions
{
    for (SKPaymentTransaction *transaction in transactions)
    {
        switch (transaction.transactionState)
        {
                ///< 서버에 거래 처리중
            case SKPaymentTransactionStatePurchasing:
                NSLog(@"InAppPurchase SKPaymentTransactionStatePurchasing");
                break;
                ///< 구매 완료
            case SKPaymentTransactionStatePurchased:
                [self completeTransaction:transaction];
                break;
                ///< 거래 실패 또는 취소
            case SKPaymentTransactionStateFailed:
                [self failedTransaction:transaction];
                break;
                ///< 재구매
            case SKPaymentTransactionStateRestored:
                [self restoreTransaction:transaction];
                break;
        }
    }
}

- (void) completeTransaction:(SKPaymentTransaction *)transaction
{
    NSLog(@"InAppPurchase completeTransaction");
    NSLog(@"InAppPurchase Transaction Identifier : %@", transaction.transactionIdentifier );
    NSLog(@"InAppPurchase Transaction Data : %@", transaction.transactionDate );
    ///< 구매 완료 후 아이템 인벤등 게임쪽 후 처리 진행

    // Remove the transaction from the payment queue.
    [[SKPaymentQueue defaultQueue] finishTransaction:transaction];
}

- (void) restoreTransaction:(SKPaymentTransaction *)transaction
{
    NSLog(@"InAppPurchase restoreTransaction");
    [[SKPaymentQueue defaultQueue] finishTransaction:transaction];
}

- (void) failedTransaction:(SKPaymentTransaction *)transaction
{
    CCLOG( "InAppPurchase failedTransaction." );
    CCString* pStrFailed = 0;
    if( transaction.error.code != SKErrorPaymentCancelled )
    {
        pStrFailed = ccs( "faileIAP" );
        CCLOG("InAppPurchase failedTransaction SKErrorDomain - %d", transaction.error.code );
    }
    else
    {
        pStrFailed = ccs( "cancelIAP" );
        CCLOG("InAppPurchase failedTransaction SKErrorPaymentCancelled");
    }
    ///< 실패나 취소에 대한 것을 게임쪽에 알려준다.
 
    [[SKPaymentQueue defaultQueue] finishTransaction:transaction];
}

 여기서 requestProductData 부분 하드코딩 된 부분과 updatedTransactions 부분을 적절히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또한 구매 성공 또는 취소, 실패 후 게임에 알려줄때는 CCNotificationCenter 같은 걸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이제 실행 테스트하기에 앞서 iTunes Connect 설정 부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절대 테스트 계정으로는 iTunes, App Store에 로그인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테스트할 Device의 설정 -> Store에서도 Logout하시기 바랍니다.

 init를 한 후에 특정 버튼을 눌러 requestProductData를 호출하게한 후 실행을 하면

'App 내 구입 확인'
아이템이름 1개를 구입가격에 구입하시겠습니까?
[Environment: Sandbox]
취소       구입

 이런식으로 창이 뜹니다.(스샷을 올리고 싶지만 팝업창이 반투명이라..;) 구입을 누르시면 Apple ID로 Sign In하라는데 여기서 Test User Account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만일 failedTransaction이 발생하고 transaction.error.code가 5002번이라면 이는 Simulator에서 테스트를 해서 그런 것이니 Device에서 테스트하시면 됩니다. 또한 error code가 0번(SKErrorUnknown)이라면 Device에서 앱스토어 로그인이 되어있는지 확인 후 로그아웃 후 다시 시도하시거나 설치된 App을 지우고 한번 시도해보세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