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펜서 존슨 멘토


 우리의 삶은 만남과 헤어짐의 연속에 있죠. 힘든 일이 있을 때 술 한잔 기울이며 이야기를 털어 놓을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꼴도 보기 싫은 사람이 있기 마련입니다. 술 한잔 기울이는 것을 넘어서 우리가 업무적으로나 인간적으로 좋은 멘토와의 인연을 맺는다면 그 것만큼 멘티에게 좋은 것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인생을 살아가면서 좋은 멘토를 만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리고 좋은 멘토의 기준은 과연 무엇을까요? 과연 나와 당신의 멘토는 누구일까요?

 이렇듯 이 책은 이런 의문을 갖고 그것에 대한 해결책을 교사와 학생, 교사와 교사간의 대화내용으로 방향으로 제시하며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결론부터 꺼내자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멘토가 찾는 것이 아닌 바로 자기 자신이 직접 멘토가 되고 그 방법을 찾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주된 내용인거죠.

 자기 스스로가 멘토가 되어 자신을 가르치도록 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분 목표와, 1분 칭찬, 1분 성찰이 그것인데요, 모두 1분이라는 짧은 시간안에 이룰 수 있는 것들이죠. 이 모두를 '멘토의 1분 원칙' 이라고 하는데 하나씩 간단히 소개해볼께요.

 먼저 1분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배우고 싶은 것에 대한 욕구나 무언가 꼬여 잘 안풀리는 일을 해결하고픈 욕구 등 사소한 일이라도 괜찮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무엇을 목표로 잡으셨다면 1분정도 마음속으로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목표를 비교적 상세하면서도 간략히 설정합니다. 또한 1분목표를 이미 달성한 것처럼 설정을 하라고 합니다.

 목표에 부합하는 행동을 했다면 그 즉시 자신을 칭찬을 해줍니다. 이것이 1분 칭찬인데요, 1분 목표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한 일을 구체적으로 말하면서 칭찬을 해줍니다. 그러면서 그 자신이 한 행동덕에 스스로가 얼마나 기분이 좋아졌는지 또한 자신에게 잘 말해주라는 군요.  계속 이렇게 목표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자신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독려해주는 것이 바로 1분 칭찬인거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지요?

 사람은 살다보면 설정 했던 목표나 생각과 다르게 행동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던 원칙들도 꾸준히 연습해서 자기것으로 습관화 하는 것도 생각보다 쉽지는 않겠지요? 이렇듯 어떠한 행동이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다던가 실수를 했을 때는 1분 성찰을 통해 마음을 제 정비하고 다시 목표와 성공을 항해 나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1분중에 처음 30초간은 자신의 행동이 목표 했던 것과 다른 행동이었다는 것을 그 즉시 깨닫기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합니다. 사실 이건 말이 쉽지 생각하기 전에 말부터 튀어나오는게 다반사인데 말이죠? 뭐 습관화가 문제겠지요. 아무튼 그리 파악을 한 후 역시나 자신에게 무엇이 잘 못된 행동이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하고 조용히 그 실수 자체를 인정하고 성찰하라고 합니다.

 나머지 30초가 중요한 듯 싶은데요, 잘 못은 인정하되 자기 자신은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꼭 상기시켜주라고 합니다. 자신이 그 어땐 한 순간 잘 못된 생각으로 목표와 다른 행동을 보였다하여도 사람 자체는 좋은 사람이다라구 말이죠. 나는 언제나 내 행동보다 훌륭하다!? 이렇게 스스로의 행동을 바로잡고 긍정의 생각과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본 후 다시 1분 목표를 다잡는 시간을 가지면 됩니다.

 자기계발 관련 내용들이 다 그렇듯이, 지금까지 나왔던 1분 원칙 3가지를 반복해서 자기것으로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모두함께 목표를 세워 성공을 자극하고 칭찬을 통해 성공을 향해 나아가며 성찰을 통해 성공을 이끌어보아요~ 인용구 남기면서 마무리합니다.
우리 모두는 학생인 동시에 스승이다. 우리는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을 스스로에게 가르칠 때 최상의 능력을 발휘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힘을 항상 갖고 있지 않지만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힘은 항상 갖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