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bula Device 3 Engine 오랜만에 리서치 해보니...

 요즘 오픈소스에 조금씩 관심을 가져볼까 하던중에 2009년에 잠시 회사 프로젝트 때문에 살짝 맛을 본 네뷸라 디바이스 3 SDK가 오랜만에 생각나서 리서치 해봤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소개를 하자면, 원래 오픈소스로 공개되었던 Nebula 3 SDK는 공식 버전이 2009년 버전인 N3SDK_Apr2009 를 마지막?으로 Radon Labs이 BigPoint에 인수되면서 끝이 났었죠.

 그리고는 2011년에 네뷸라3를 사용해서 드라켄상 온라인이라는 부분유료 웹 게임을 출시했었죠.

 네뷸라3 원작자?의 블로그에 가보면 네뷸라3 기반으로 자바 스크립트, WebGL의 웹쪽 기술이나 NaCl등과 관련해서 계속 포스팅을 하시고 계시네요. 회사가 인수되면서 오픈소스로 할 수 없을 뿐 계속해서 네뷸라3를 발전시키고 있나봅니다. 위 스샷은 웹에서 실행 된 모습입니다. 한 번 실행해보실 분은 링크를 클릭하세요. 방향키로 모델이나 에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네뷸라3에 대한 ppt 내용입니다. 좀 더 다양한 내용은 한국에서 네뷸라3쪽으로 유명하신 kimsama님 블로그에 가보시면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음, 2009년에 잠시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간략 요약하면 그때 당시 Render Layer는 전멸이고 Application과 Foundation Layer만 조금 이해한 상태였지만 멀티코어(병렬처리)와 Component based Entity Game System을 지원하는 괜찮은 아키텍쳐의 게임엔진이라는 점입니다. 지금도 구글 코드를 통해서 2008년 버전인 듯 하지만 받을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검색해보니 예전 D3D 강좌?로 유명하셨던? 이준곤(LeeChen)님의 블로그에서 Nebula3 SDK Mar2010 업데이트 내용 정리라는 글을 찾았습니다. 이거뭐지? 업데이트가 되고 있었던건가? 링크를 따라가보면 2009와 2010 버전 차이점을 정리해주셨더군요. 심지어는 2011 SDK 내용도 있는데, 중국에서 바톤을 넘겨받아 작업을 진행중이라는군요.

 구글링 들어갔습니다.

 찾았습니다. 이게 중국사람들이 만들고 있는 구글 코드에 있는 네뷸라 디바이스 3 엔진입니다. 근데 github로 이동했다는군요. https://github.com/xoyojank/nebula3 이동 이유는 단지 중국에서 구글 코드 접속이 어렵기 때문이라는군요. 개발자 블로그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죠. 물론 중국어입니다;;

 잠깐만, 여기에도 Nebula 3 SDK (March 2010)이라고 있네요? 뭐지...

여기도

 여기도...;

 심지어는 네이버 개발자 센터의 오픈프로젝트로 누군가가 nebula3.net 이라고 유니티3D 처럼 mono를 사용할 수 있게 포팅하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이시네요.

 위에 것은 지금까지도 네뷸라3를 가지고 뭔가 작업을 하시고 있는 듯합니다. 물론 소스 공개는 없는 듯.

 한번 공개되었던 엔진이라 여기저기서들 각자의 방향대로 개선들을 하고 있나보군요. 다른 오픈소스 엔진중에 오우거나, 일리힛트도 있죠. 이 둘은 멀티코어를 지원하는지 모르겠지만 위에도 언급했듯이 멀티코어 지원하는 3D 엔진을 공부해보고 싶다면 네뷸라 3도 괜찮은 엔진이긴하죠. 관심 있으신 분들은 분석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댓글

  1. 2009년 버전은 멀트코어가 아닌라 멀티쓰레드 지원임
    이후에는 어찌 발전했는지 모르겠지만 ㅎㅎ

    답글삭제
    답글
    1. ㅎㅎ pt에 코어로 되어 잇길래 ㅋ 둘이 다르긴 하죠

      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