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Free XML Editor - MS XML Notepad 2007

 게임이든 앱에 쓰이는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엑셀을 가지고 RAW한 원본 데이터 만든 후 XML 또는 기타 자체 바이너리 포맷으로 만드는 과정을 거치게 되죠. 요즘에는 중간단계의 데이터든 최종 데이터든 JSON도 많이 쓰이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런 일련의 과정없이 바로 XML을 쉽게 만들어 편집할 수 있는 에티팅 툴을 하나 소개 해볼까 합니다. 바로 MS에서 만든 XML Notepad 2007인데요, 물론 소개할 툴 대신 텍스트 편집기 같은 것을 대용해도 되지만 자동 태그 입력이라던지 이런 XML 에디팅에 특화된 툴을 사용하는게 더 생산성에 도움이 되겠죠. 저도 몇년전부터 애용하던 것입니다. 윈도우에서만 쓸 수 있는게 아쉽긴하지만 이만한게 없네요.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운로드 센터에서 XML Notepad 2007을 다운로드 합니다. MS에서 2007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는지 더 최신 버전은 없고 2007이 마지막이네요.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 마법사가 보입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라이센스를 동의한 후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 옵션은 딱히 바꿀것이 없고 설치 위치를 지정 후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 준비되었습니다. Install을 클릭합니다.

 설치중입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Finish를 클릭합니다.

 실행해보면 이렇게 트리뷰에서 XML의 각 Element나 Attribute를 확인 및 수정 편집이 가능합니다.

 XSL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하거나 Insert 메뉴를 통해서 각종 XML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포스팅과 같이 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다음에는 오픈소스 크로스 플랫폼 XML 에디터나 XML 이외에도 다른 것도 편집가능한 오픈소스 크로스 플랫폼 에디터를 한번 리서치 해봐야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