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 Android ADB로 Logcat Debug Log 확인하기

 유니티3D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작업중에 중국 SDK하나를 연동해야해서 지난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안드로이드 플러그인 만들어 연동하기를 정리했었습니다. 작업중 크래쉬가 발생해 로그확인이 필요했고 cocos2d-x와 마찬가지로 유니티3D에서 안드로이드딴 디버깅은 쉽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logcat 로그라도 확인이 필요했고 그에 대한 정리를 해봅니다.

 cocos2d-x든 유니티3D든 간에 ADB(Android Debug Bridge)를 통해 logcat의 로그 내용을 콘솔(터미널)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SDK 설치 디렉터리의 platform-tools 디렉터리 안에 adb가 존재합니다. Go2Shell을 통해 쉽게 터미널에서 해당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터미널을 실행 후 일일이 이동하시던가 bash_profile(맥) 또는 시스템 환경변수(윈도우) path에 설정을 해주면 되겠죠.

 adb를 실행할 때 ./ 없이 실행하게되면 command not found가 발생합니다. 맥에서 Unix 실행 파일을 실행할 때는 ./를 붙여주세요.

 ./adb logcat 으로 실행하면 로그캣의 모든 로그를 다 보게됩니다. 개발중인 앱의 로그만 확인해야하는데 너무 많게되죠. 유니티 관련 로그만 출력하려면 ./adb logcat Unity:I Native:I *:S 하시면 됩니다. control + c 키로 종료하시면 되구요.

 안드로이드 개발자 adb 페이지

 정리 막바지에 알게된 사실인데요. 그냥 이클립스를 실행해놓아도 logcat창에 출력 되네요. 편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