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VM VirtualBox 활용 4. 포트 포워딩으로 호스트 PC에서 게스트 PC 서버 접근하기

 가상머신에 게스트 OS로 윈도우 XP를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XP에 IIS를 설치했는데요, 호스트 PC에서 게스트 OS에 띄운 웹 서버에 바로 접근이 될 줄 알았는데 안되더군요. 이를 해결하려면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을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cmd에서 명령어로 직접 해줬던거 같은데 버철박스가 4.x가 되면서 GUI로 쉽게 설정할 수 있게 된 듯합니다.
  • 호스트 - 윈도우 7 64비트
  • 게스트 - 윈도우XP
 일단 환경은 위와 같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윈도우와 윈도우로해서 간단하게 된듯하네요. 윈도우 - 우분투 같이 위와 다른 환경이라면 조금 복잡해질수도 있을 듯 합니다.

 버철박스 관리자에서 설정 -> 네트워크탭 -> 어댑터 1 -> 고급을 클릭해 나오는 '포트 포워딩' 버튼을 클릭합니다. + 버튼을 눌러서 포트 포워딩 규칙을 추가합니다. inconfig등으로 확인한 호스트와 게스트의 IP를 입력하시고 포트는 운영중인 서버의 포트를 설정해줍니다. IP는 꼭 설정해주지 않아도 작동하는듯 합니다.

 왼쪽이 호스트고 오른쪽이 웹 서버가 돌아가고 있는 게스트 입니다. 잘 되네요. IP는 호스트껄로 해주면 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